한약·샐러드 강제로 먹이고…"선 넘는 여친, 가스라이팅인가요?"

입력 2023-08-30 10:15   수정 2023-08-30 10:16


'연애의 참견'에서 먹는 것, 입는 것, 친구 관계까지 모든 것을 참견하는 여자친구의 가스라이팅에 지친 남성의 사연이 공개됐다.

29일 방송된 KBS Joy '연애의 참견'에는 생활의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여자친구가 고민이라는 남성이 고민남으로 등장했다.

본인의 입맛대로 남자친구를 구속하고 통제하려는 여자친구에게 모든 것을 맞춰주는 연애를 1년 넘게 지속하고 있는 고민남은 어렸을 적 한약을 먹고 체한 기억 때문에 여자친구가 자신의 건강을 위해 지어온 한약에 대해 "먹고 싶지 않다"고 말했고, 그 이야기를 들은 여자친구는 가위로 한약을 전부 잘라 버린다.

여자친구의 통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첫 월급으로 구매했던 고민남의 '최애' 티셔츠가 그에게 얼마나 의미가 있는 티셔츠인지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에 안 들고 해졌다는 이유로 새로운 셔츠를 사주고 티셔츠를 땅바닥에 버리는 소동까지 벌였던 것.

이를 본 고민남의 친구는 "내 말 오해하지 말고 들어, 그냥 내 느낌인데 네 여자친구 좀 이상한 것 같아서. 그냥 느낌이 그래. 뭔가 가스라이팅"이라고 말했고, 고민남은 "선 넘지 말라"며 친구의 말을 가로막았지만 친구는 이에 굴하지 않고 "제발 내 말 한 번만 믿고 확인해 보라"며 고민남을 설득시켰다.

10년 지기 친구의 말을 무시할 수 없었던 고민남은 여자친구에게 솔직한 마음을 전했지만 돌아온 답변은 "이게 다 오빠를 위해서 그러는 일"이었고, 이내 친구의 말이 맞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고민남은 이런 관계는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여자친구에게 "내 생각 해서 그런 거 알지만 나도 먹고 싶은 게 있고 하고 싶은 게 있으니 너무 바꾸려고만 하지 말아 달라"고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여자친구도 수긍한 듯 보였으나, 얼마 가지 못해 이별을 고민하게 되는 결정적인 순간을 마주하게 된다. 여자친구가 고민남의 친구들까지 끊어 내려고 했던 것.

친구까지 정리하길 바라는 여자친구의 생각을 어디까지 이해해야 하는 건지 혼란스러운 고민남은 그동안 몇 번의 연애를 해본 경험이 있지만 '밀당'이라는 게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서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해 여자친구의 모든 말에 맞춰줬지만 이런 관계로 만남을 지속해도 되는 것인지 '연애의 참견'에 사연을 보냈다.

서장훈은 "간섭이든, 가스라이팅이든, 조언이든 출발은 같다. 하지만 중간에 어떤 의도와 태도냐에 따라 갈라지는 것"이라며 헤어질 것을 권했고, 곽정은은 "조종하고 싶은 마음이 올라올 수는 있다. 그럼에도 계속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그 마음을 눌렀어야 맞는 것"이라며 날카로운 일침을 가했다.

자기 욕심을 채우는 데에 급급해 이미 사랑하는 마음까지도 변질된 여자친구의 태도에 곽정은은 "그런 여자친구의 모습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며 고민남을 위로했고 김숙, 한혜진, 주우재 또한 고민남에게 "이 관계는 끝내는 것이 맞고 자신을 바꾸려는 것이 아닌 이해하고 존중해 주는 사람을 만나라"고 조언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